항공우주

F-22 Raptor !

호천 2010. 9. 21. 18:17

F-22 Raptor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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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Lockheed Martin F-22 (20100713-1).JPG

 

 

개발배경

미공군은 21세기 구소련 공군 및 지역분쟁의 위협에 대해 공대공 및 공대지 우세를 유지하기 위하여 F-15를 대체할 차세대 제공전투기(ATF: Advanced Tactical Fighter)의 개발에 대한 개념연구를 1983년 9월부터 착수하였다.
ATF는 기존 전투기의 관례를 벗어난 전혀 새로운 형태와 기술이 적용된 전투기로서, 미래의 공중위협에 대응하여 공중우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다 긴 항속거리와 낮은 피탐지율, 보다 빠른 속도와 기동성 및 높은 신뢰성과 정비유지의 용이성이 요구되며, 또한 후연기(After Burner) 사용 없이 초음속의 순항비행이 가능하고 상당량의 공대공 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였다.

주요제원 및 성능
전 장 67.3ft 기 폭 42.1ft
기 고 17.8ft
자 중 50, 000lbs 최대이륙중량 70, 000lbs 최대무장적재량
25, 000lbs
추 력 2 × 20, 000lbs 엔 진 Pratt & Whitney F119-PW-100
최대속도 마하 2.5이상 실용 상승고도 6G 전투 행동반경 1, 350nm
최대항속거리 3, 000nm 추력 대 중량비   "G" 한계치 +9
제작사 Lockheed사 이륙거리 2, 000ft    
특성 및 성능개량

특 성
     1. 쌍발 터보팬 엔진이 장착된 단좌형으로 스텔스 기술을 적용하여 레이더 피탐율이 낮고, 높은 기동성과 민첩성을 가지고 있으며, 후연기(AB) 없이 초음속 순항능력 및 많은 무장 적재능력을 갖고 있다.
     2. 기체는 F-15C보다 약간 크고, 스텔스 설계방식으로 레이더의 유효반사면적(RCS)을 줄일 수 있도록 각이진 형태로 되어 있으며 기체 전체의 30∼40%가 열 경화성 복합 소재로 제작되었다.
     3. 기수는 기체역학을 고려하여 뾰족한 형태이며, 주익의 전연은 고양력 장치가 부착되고 수평 미익은 Pitch 및 Roll 기능을 담당하도록 설계되어 고영각(AOA)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켰다. 
     4.  Pratt & Whitney사의 F-119엔진(35, 000Ibs)을 장착하여 추력이 대폭 향상되어 후연기(AB)없이 음속 1.4∼1.5의 비행이 가능하다.
     5. 중요한 비행특성으로 Thrust Vectoring을 이용하여 82knots의 저속에서 60도 AOA(받음각) 상태로도 탁월한 기동성 및 조종성능을 가지고 있어 공대공 근접전투(Dogfight)시 유리하다.

성능개량
     1. 1986.8 : 미공군에서 Northrop과 Lockheed사를 ATF 경쟁 주계약자로 선정 . Northrop + McDonell Douglas : YF-23개발
. Lockheed + GE+Boeing : YF-22개발
     2. 1988 : 각 시제기 제작에 착수하여 90년 최초 시험비행 실시
     3. 1991.4 : YF-22 최적 판정

운영개념

ㅇ 장거리 항법 및 전략 폭격 임무수행
ㅇ 기동성능의 향상으로 공대공 근접전투 가능